전기장판 5종 한달 전기요금 폭탄 전기매트 소비전력 비교
전기장판 5종 한달 전기요금 폭탄 전기매트 소비전력 비교
여름철 에어컨과 선풍기로 인해 전기요금 폭탄 맞으신 분들 많으십니다. 저도 지난해 여름엔 유난히 더워서 에어컨을 자주 틀었더니 전기 요금 폭탄을 맞았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우리 집 에너지 효율등급 올리는 방법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전기세 걱정 없이 에어컨 빵빵 틀며 여름을 보내고 싶은 마음은 모두 똑같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 전기요금 누진제라는 제도 덕분에 우리 집 한 달 전기 사크기가 300 kWh이하라면 1 kWh당 93.3원이지만 500원으로 무려 11.7배나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조금이라도 요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
기본요금은 한전에서 발전소, 변전소, 송전선로 등의 전력 공급설비 건설에 필요한 초기 투자 비용과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이자 등의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청구됩니다. 주택용 저압의 기본요금은 사용량에 따라 3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한달 동안 사용한 전력량에 해당하는 단계의 요금을 청구합니다. 예를 들어 6월기타 계절에 사용한 전력량이 410kWh일 경우 기본요금은 3단계에 해당이 되어 7,300원입니다.
전력량 요금은 이야말로 사용한 전력량에 따라 부과되는 금액으로 주택용 저압의 경우 3단계 누진제를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예를 들면 6월(기타 계절)에 사용한 전력량이 410kWh일 경우 410kWh를 3단계(200kWh+200kWh+10kWh)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전력량 요금 단가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기후환경 요금
한국전력공사에서 전기를 생산할 때 발산되는 미세먼지, 온실가스 등을 줄이기 위해 지출한 비용을 전기 소비자에게 청구하는 요금으로 신재생에너지 의무 할당 이행비용,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이행비용, 석탄발전 감축 비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에는 전력량 요금에 포함되어 있어서 기후환경 요금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전기 소비자들에게 기후환경비용에 대한 투유명세 제고와 친환경 에너지 확대에 대한 주목을 높이기 위해 2021년부터 전기 요금 청구서에 별도로 표기하여 고지 되고 있습니다.
2023년 1월 기준으로 기후환경 요금 단가는 1kWh 당 9원으로 기후환경 요금 단가에 사용 전력량을 곱하여 기후환경 요금을 부과합니다.
누진제에 관하여 알아두자.
전기요금 누진제란 전기 사용량에 따른 전기 요근 단가를 높이는 제도인데요. 에너지 절약 및 저소득층 보호를 목적으로 개발된 제도인데요. 전기의 사크기가 증가함에 그러므로 순차적으로 높은 단가가 적용되는 요금제대로써 이와 유사한 누진세의 적용구간을 잘 활용한다면 전기요금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특히나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겨울철에는 한 달 사용량 400 khw를 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일 온돌마루 소비전력 및 전기요금
한일 온돌왕 제품이 게시하는 소비전력과 예상 전기요금입니다. 역시 오늘 8시간 활용하는 한 달 기준입니다. 제가 계산한 요금과 좀 차이가 있는데 예전기준으로 계산된거라 짐작됩니다. 특이함 점은 초미니 전기장판인데, 겨우 35W의 소비전력을 갖고 있어 한 달에 1130원의 전기요금이 발생해야하는 점입니다. 120W를 계산하면 8시간 한 달 기준 약 1740원입니다. 230W는 처음에 계산했던 대로 약 4500원 정도입니다.
뜨거운 음식 식혀서 넣기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뜨거운 음식을 식혀서 넣는 습관입니다. 열전도율이 높은 금속 재질 용기보다는 유리 용기에 담아 넣으면 냉매 접촉 공간이 늘어나 냉각 속도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조리 시 전자레인지 등을 이용하면 불을 쓰지 않기 때문에 그만큼 가스 소모량이 줄어듭니다. 또한 해동 시간도 단축되기 때문에 다르게 이득이랍니다.
세탁물을 일제히 모아서 세탁하면 물 사용량뿐만 아니라 세제량도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빨랫감을 헹굴 때 따뜻한 물보다는 찬물로 헹구면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세탁물은 모아서 일제히 세탁하는 것이 전기 요금 절약이 됩니다. 작은 실천이지만 꾸준히 한다면 환경 보호뿐만 아니라 가계 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