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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상세)

황보작가 2024. 5. 4.

온라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상세)

세금을 납부합니다. 보면, 가끔은 잘못 혹은 과다. 납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국세청에 경정청구를 하여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정청구란 무엇인지, 어떤 경우에 할 수 있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신청하고 절차는 어떠한 방식으로 되는지, 주의해야 할 사항은 어떠한 것인지 등에 관하여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경정청구에 관하여 알아보고, 경정청구를 통해 세금 환급을 받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경정청구란 세금을 잘못 혹은 과다.

납부한 경우에 국세청에 세금 환급을 요청하는 제도입니다. 경정청구란 세금을 잘못 혹은 과다. 납부한 경우에 국세청에 세금 환급을 요청하는 제도입니다.

 

 

온라인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경정청구의 신청서는 홈택스나 세무서에서 양식을 받거나 작성할 수 있어요.

경정청구의 신청서는 홈택스나 세무서에서 양식을 받거나 작성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는 온라인으로 경정청구를 할 수 있으며, 세무서에서는 종이로 경정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는 손쉽게 경정청구를 할 수 있지만, 첨부서류를 스캔하여 업로드해야 합니다. 세무서에서는 첨부서류를 바로 제출할 수 있지만, 방문해야 합니다. 어느 방법을 선택하든지, 신청서를 작성할 때에는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경정청구의 신청서는 경정청구의 내용과 근거, 첨부서류 등을 확실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경정청구의 신청서는 경정청구의 내용과 근거, 첨부서류 등을 확실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경정청구의 내용은 어떤 세목에 대한 어떤 유형의 경정청구를 하는지를 자세하게 적어야 합니다.

공급자, 공급받는 자 및 상품 정보 입력

이제 마지막 단계에 도착했답니다. 건별 발급 페이지를 살펴보면 세금계산서영세율 포함이라는 항목이 보일 텐데요. 공급자에는 계산서를 발급하는 기업 정보가, 공급받는 자에는 상대 업체 정보가 들어가는데요. 입금 날짜와 공급받는 자의 상호, 대표자 이름, 사무실 주소, 업태 및 업종, 이메일 주소를 꼼꼼히 기입합니다. 특정한 규격이 없는 상품이라도 당황하지 말고 공란으로 두시길 바랍니다.

대신 단가와 공급가액 그리고 세액은 빠트리면 안 되겠죠? 공급가액, 세액 자동계산 기능이 있으니 어렵지 않아요. 끝으로 입금을 하기 전이라면 청구를, 입금이 진행됐다면 영수에 체크한 후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혹시라도 입력한 정보에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도록 다시 한번 내용 확인 창이 뜹니다.

 



전자 vs 종이 세금계산서의 발급방법 수신방법 차이

☑︎ 전자 세금계산서 - 전자로 발급할 때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여 발급하거나 발급대행시스템(ERP, ASP)을 사용해서 발급합니다. 그리고 이메일(E-mail) 등으로 수신합니다. 종이 세금계산서 종이로 발급할 때는 수동으로 직접 종이에 필요한 정보를 기재하여 발급하고 직접 전달하거나 우편으로 전달하여 수신합니다.

5. 전자 vs 종이 세금계산서의 전송의무 차이

전자 세금계산서 전자로 발급하려면 발급일 다음날까지 전송해야 합니다.

계약이 취소되어 거래 성립이 안됐어요

해제된 날이 세금계산서의 작성일자가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비고란에 먼저 작성했던 원래 세금계산서 작성일을 추가 기입하여 붉은색 글씨 혹은 음의 표시를 적용해 발급합니다.

만약 계약 해제로 용역이 미공급된 상황이 아닌, 공급가액의 증감이 있으면 조금 다른 대처가 필요해요. 이 경우 증감사유가 생긴 날이 작성일자가 되며 차감액은 붉은색 글씨 혹은 음의 표시로, 추가액은 검은색 글씨로 작성하여 발급합니다.

경정청구의 심사는 관할 세무서장이 90일 이내에 해야 합니다.

경정청구의 심사는 관할 세무서장이 90일 이내에 해야 합니다. 세무서장은 경정청구의 내용과 근거, 첨부서류 등을 검토하여 세금을 다시 계산합니다. 세무서장은 경정청구를 승인하거나 거절하거나 부분적으로 승인할 수 있습니다. 세무서장은 경정청구의 검증 결과를 서면으로 납세자에게 통지해야 합니다. 통지서에는 경정청구의 내용, 검증 결과, 환급액 혹은 부과액, 이의신청이나 행정소송의 방법과 기한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경정청구의 결정은 세무서장이 서면으로 통지하며,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이의신청이나 행정소송을 할 수 있어요. 경정청구의 결정은 세무서장이 서면으로 통지하며,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이의신청이나 행정소송을 할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이란, 세무서장의 결정에 불만이 있으면, 관할 지방국세청장에게 신청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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