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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분실 보상 신고 해결방법 택배 분시행 배상 도난 사고 책임

황보작가 2024. 3. 25.

택배 분실 보상 신고 해결방법 택배 분시행 배상 도난 사고 책임

택배사고의 책임은 기본적으로 택배회사가 져야 택배사고의 책임은 기본적으로 택배회사가 져야합니다. 홈쇼핑 회사는 택배 회사와 이용자에게 상품을 직접 넘겨주는 의무를 내용으로 한 운송 거래를 체결했고, 그러니까 택배회사는 그 상품이 고객의 손에 직접 전달되기까지의 모든 위험에 대한 책임을 져야합니다. 상품이 분실 혹은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훼손되거나 하는 위험들에 대한 책임은 기본적으로 택배 회사가 지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그 책임의 예외로 고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천재지변 그 밖의 불가항력적인 사유에 의해 발생한 상품의 멸실, 훼손, 연착에 대해서는 택배 회사가 손해배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택배 분실 보상 신고 해결방법 택배

퇴직금 지급 기한, 퇴직금 미지급 신고 기한

퇴직금은 퇴직금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14일이 지났는데도 퇴직금 지급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퇴사 후 14일이 경과된 시점부터 신고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근로기준법상 임금채권의 시효는 3년이기 때문에, 퇴직금 미지급 신고 역시 3년 이내에 무조건 해야 하는데요. 3년이 지나버리면 신고를 할 수 없으므로 바로바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14일 이내에 사업주가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연 20의 지연이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퇴직금 지급 기한, 퇴직금 미지급 신고

퇴직금 미지급 신고 방법

퇴직금 미지급 신고는 고용노동쪽 노동포털을 통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고용노동쪽 노동포털 접속 후 우선적으로 로그인을 먼저 해 줍니다. 그리고 메인 페이지에 보면 자주 찾는 민원이 있는데, 여기에 있는 임금체불 진정서를 눌러줍니다. 보이지 않을 경우, 검색창에 임금체불 진정서를 입력해도 찾을 수 있어요.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신청을 진행합니다. 첫 차례 단계로 제출자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이메일 등을 차례로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음으로는 피진정인사업주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세금 부과 대상이 아닌 경우

유가증권 구매 상품권, 기프트카드, 우표 및 인지 등 유가증권의 구입은 현금영수증 발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는 해당 거래가 세금 부과의 대상이 아니며, 주로 거래 증명이 다른것으로 되어지기 때문입니다.

특정 교통수단 이용료: 시내버스, 시외버스, 지하철 등 일부 대중교통 이용료는 현금영수증 발급 대상에서 제외되기도 합니다. 다만, 이는 거래 방식이나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일부 경우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처리와 대응

임금체불 신고 후, 처리 기간 및 대응 단계에 대한 정보입니다. 처리 과정 공지 노동부는 처리 과정에 대한 알림을 카톡 등을 통하여 전달합니다. 담당자 지정 및 연락 담당자가 지정된 후, 연락을 받게 됩니다. 이럴경우 임금체불 내용에 관하여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됩니다. 처리 기간 처리 기간은 약 25일 정도이며, 담당자와 사업주 간의 협의를 통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노동쪽 출석조사 사업주와 근로자 간 협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노동쪽 출석조사가 진행됩니다.

사업자의 현금영수증 발급 면제

현금영수증 발급 제외 사례를 이해하는 것은 구매자가 현금 거래 시 발급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와 사업자의 의무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현금영수증 발급 제외 사례를 알고 있으면 필요하지 않은 오해나 분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판매 수익 2,400만원 이하 사업자: 연매출이 2,400만원 이하인 소규모 사업자는 현금영수증 발급 의무에서 면제됩니다. 이는 소규모 사업자의 행정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그러나 경제 환경의 변화로 인해 실제로 많은 사업장이 이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가 많아, 현재는 대부분의 사업장에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간이대지급금 신청 방법

위와 같이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하게 되면, 우선적으로 고용노동청 담당자가 사업주에게 연락해 지급 의사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이 때 14일의 시간이 다시 주어지고, 이 기간에도 지급을 하지 않을 경우, 간이대지급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간이대지급금이란 나라에서 사업주를 대신해서 미리 근로자에게 체불된 임금을 지급해주는 돈을 의미해요. 물론 사업주는 해당 금액을 추후 나라에 갚아야 합니다. 간이대지급금은 퇴직금 700만원, 급여 700만원, 도합 1,000만원까지 지급되며, 이 금액이 넘어가는 부분은 따로 소송을 해야 해요. 간이대지급금 신청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위에서 알려드린 대로 퇴직금 미지급 신고를 하고, 노동청을 통하여 사건 접수를 진행한 다음, 체불 임금 등 사업주 확인서 라는 서류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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